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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radime December 30, 2009

Filed under: CECS 5300 Cognitive Psychology — Echang @ 7:40 p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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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생각 상자 5 >: 과학적 보는틀, 과학적 패러다임이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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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영역의 과학의 목표가 무엇인가, 연구대상이 지니는 현실적 기본 특성은 무엇인가, 연구대상
인 현상에 대한 타당한 설명은 무엇인가, 의견의 일치를 보는 연구방법과 기술양식은 무엇인가.
전형적 연구 모델은 무엇인가, 명백하게 제시되지도 않고, 흔히 경험적 검증을 받지도 않은 채, 그
과학에 내포되어 있는 기본 가정들은 무엇인가 등의 문제들, 즉 다양한 특성을 지닌 연구대상의
무엇을 어떻게 추상화하여 이론화해야 하는가 등에 대하여, 또한 새로운 문제의 연구를 위해 의견
의 일치를 분 방법을 제공해주는 전형적 연구 예와 연구모델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그 분야의 과
학자들 간에 의견의 일치를 (적어도 상당한 정도로) 보이고 있는, 그리고 실제로 그에 따라 연구
가 진행되는 체계가 바로 과학적 보는틀 또는 과학적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(Kuhn, 1970).
과학에서의 이러한 보는틀은 무한한 복잡성과 범위를 지니고 있는 현실적 연구대상에 대해 보
다 효율적으로 현실을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개념화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틀, 개념틀, 준거 틀
의 역할을 한다.
그러나 하나의 보는틀은 한 과학 분야를 영구히 지배하는 것이 아니다. 그 보는틀은 나름대로
연구자가 현실을 볼 수 있는 관점을 제한하고, 따라서 고정된 한 면에서만 현실을 보고 해석하게
하는 부정적 측면이 있다. 그렇기에 현재의 보는틀이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이 점진적으로 축적되
고, 그 대신에 보다 효율적인 설명을 줄 수 있는 개념체계와 방법론이 논의되고, 끝내는 새로운
보는틀이 옛 보는틀을 대치하는 혁명이 일어난다고 본다. 현상에 대한 영구불변한 고정된 보는틀
이 한 과학 내에 있을 수 없다. 과학자들은 현재 그 과학에서 정립되어 활용하고 있는 보는틀을
사용하고, 연구대상인 현상에 대하여 가장 좋은 설명을 줄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하며, 동시에
기존의 보는틀의 타당성이나 문제점을 찾아보고, 더 좋은 설명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보는틀의 가
능성을 끊임없이 모색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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